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심리학이 다른 과에 비해 경쟁률이 높으며 세계에서도 심리학의 인기는 높은 추세에 속한다.
최근 성폭력, 자살 등의 사회문제와 행복 추구 등 인간 개개인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인간 심리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심리학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심리학이 사람의 마음을 알아내는 비결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든가. 독심술, 심령 과학으로 또는 철학이나 생물학의 일부로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심리학을 전공하면 관상, 수상 등과 같은 것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자신의 미래에 관해 이야기해달라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심리학은 어떤 신비스러운 것을 연구하는 것도 아니고 사색만 하는 학문도 아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들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하려는 학문이다. 심리학이 어떤 학문인가 개념에 대해서 이해해 보자
1) 심리학의 정의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은 심리학이다. 심리학이라는 단어는 영혼이라는 뜻이고 그리스어인 'psyche'와 어떤 주제를 연구한다는 의미의 'Iogy' 라는 단어가 합성된 것이다. 심리학은 영혼을 연구하는 것으로서 형태, 색은 없지만 그 존재를 느낄 수 있는 마음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현대 심리학이 탄생한 후 그 정의를 살펴보면, 처음에는 심리학을 정신 과정에 관한 과학으로서 내적인 경험(감각, 감정, 사고, 의욕)을 포함하는 의식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 아래였다. 20세기 초에는 행동주의의 발달과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현상들만 연구하는 과학주의가 대두됨에 따라 심리학도 과학성이 강조되어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인 행동에 관한 연구로 한정시켜 심리학을 정의한 적도 있었다.
심리학에 대한 개념 정의는 심리학을 둘러싼 학파의 사회적 흐름에 따라 변화되어 오긴 하였으나 최근 많은 학자는 심리학이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하는 데 동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체계적이고(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심리학이라는 말이다. 또한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로 일반적인 법칙이나 원리를 구성하고, 인간 행동을 기술하고,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하고 통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통해 궁극적으로 심리학이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게 시키는 데 있다.
심리학이란 그 연구 대상이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과학적인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심리학과 인접 학문과의 관계
심리학을 기초로 최근 발달한 학문으로는 사회과학, 행동과학, 인지과학이 있다.
사회과학은 인류학,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언어학, 지리학, 역사학 등과 같은 전문 분야의 도움을 받아 인간의 모든 현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포괄적인 과학이며, 행동과학은 개인의 행동에 초점을 두는 분야로 심리학, 언어학, 인류학이 포함된다. 사회과학은 상호작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에 관해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예로 교실에서는 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이에 비해 행동과학은 개인에 초점을 두는 학문으로, 예로 교육 장면에서 한 아동의 읽기, 산수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연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지과학은 1970년대 이후 전산학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의 인지적인 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소위 인공지능의 연구를 통하여 발전된 학문으로 연구 주제는 지각, 기억, 추리와 같은 인지과정을 신경과학, 인류학, 언어학, 철학 등의 전문 분야들과 관련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새로운 학문이다.
지금까지 심리학의 이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심리학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